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

파리에서 아비뇽까지 SNCF 기차 여행기 – 예매 방법과 후기

프랑스 남부로 가기위해 파리에서 아비뇽까지 기차를 타고 이동했다. 렌트카 여행인만큼 파리에서 차를 빌리려고 했으나, 부모님께 기차여행도 경험하게 해드리고 싶어서 아비뇽까지는 기차를 선택했다. 유럽에서 기차는 빠르고 편리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여행수단이기 때문에 많은 여행객이 선택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NCF 기차 예매 방법과 직접 경험한 기차 이용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SNCF(프랑스 국철) 기차표는 다양한 방법으로 예매할 수 있다. 예약을 대행해주는 한국 업체들도 있지만 나는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 예약을 진행했다. 매우 쉬우니까 도전해볼만 하다. 

SNCF 공식 홈페이지 및 앱 이용

 

  1. SNCF Connect 홈페이지 또는 앱을 실행한다. (회원가입을 하고 진행하면 편하다)
  2. book a ticket을 클릭하고 출발지(Paris)와 도착지(Avignon)를 입력한다.
  3.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한다.
  4.  좌석 등급(1등석 또는 2등석)을 선택한다.- 2등석과 1등석의 차이는 의자 종류와 넓이, 좌석지정 가능 여부다. 하지만 2등석도 선호 좌석 체크를 통해 대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5. 승객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한다.
  6. 이메일로 발송된 전자 티켓을 확인한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월렛 앱에 등록할 수 있어 매우 편하다.


    tip1.SNCF는 유럽의 저가 항공사처럼 조기 예약할수록 저렴한 가격에 티켓을 구할 수 있다. 특히 TGV(고속철도) 노선은 가격 변동이 큰 편이라, 여행 일정이 확정되면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tip2.앱을 깔고 회원가입을 해두면 기차를 타기 전 알림이 와서 플랫폼 정보 등을 알려준다. 티켓을 꺼내 보이기도 쉽기 때문에 앱을 통해 예약하거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SNCF 2등석 기차 여행 후기

 

우리는 2시간 30분의 짧은 여행이기 때문에 2등석을 예약했다. 파리 리옹역(Gare de Lyon)에서 TGV INOUI 열차를 타고 아비뇽역(Avignon TGV)으로 이동했습니다. 직접 경험한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파리 리옹역에서 탑승

SNCF의 주요 기차역 중 하나인 파리 리옹역은 규모가 크고 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출발 전 앱을 통해 열차 정보를 확인했고, 전광판에서 한번 더 열차 번호와 플랫폼 정보를 확인한 후 탑승구로 이동했다. 탑승 전 전자 티켓 검사를 위해 개찰구를 통과해야 한다. 

2. 기차 내부 및 좌석

2등석 좌석은 2열-2열 배열로 구성되어 있었고, 기본적으로 편안한 수준이었다. 우리는 마주보는 좌석을 선택해 간격도 넓은 편이었다. 좌석마다 작은 테이블과 전원 콘센트가 제공되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했다. 

3. 편의시설 및 기차 서비스

  • 와이파이(Wi-Fi): SNCF에서는 기본적으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지만, 속도는 다소 느릴 수 있음. 
  • 화장실: 객차마다 깨끗한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었다.
  • 카페테리아(식당칸): 간단한 스낵과 음료를 판매하는 카페테리아가 운영되고 있는데, 우리는 미리 간식을 준비해가서 이용하지는 않았다. 가격은 마트에 비해 다소 비싼 편이라고 한다. 
  • 짐 보관 공간: 큰 짐을 보관할 수 있는 선반이 객차 입구에 마련되어 있었고, 좌석 위나 객차 중간에도 캐리어를 올려둘 수 있는 공간이 있다. 

4. 아비뇽 도착 및 하차

약 2시간 30분의 여정을 마치고 아비뇽역에 도착했다. 매우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역에서 나가면 바로 버스 정류장과 택시 승강장이 있어 시내 이동이 편리했고, 렌트카 회사도 매우 많다. 우리도 다음날 이곳에서 렌트카를 빌렸다.

SNCF 기차 여행 총평

장점

✔ 빠르고 편리한 이동 수단 

✔ 예약 과정이 간편하고 전자 티켓 사용 가능

✔ 비교적 쾌적한 좌석과 다양한 편의시설 제공

✔ 도심 중심부 기차역에서 출발 및 도착해 이동이 용이함

단점

 성수기에는 가격이 비쌀 수 있음 (미리 예약 필수!) 

 일부 구간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느릴 수 있음

 기차 내 식음료 가격이 다소 비싼 편

마무리

파리에서 아비뇽까지 SNCF 기차를 이용한 여행은 시간과 비용을 고려했을 때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었다. 특히 미리 예약하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티켓을 구할 수 있어 예산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파리에서 남프랑스를 여행할 계획이라면 SNCF 기차를 적극 추천한다.